문학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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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7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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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보편성보다는 개별성, 규범성보다는 비규범성, 획일성보다는 다양성을 중시할 수밖에 없다. 문학의 다양성은 해석의 다양성일 뿐 아니라 감상의 다양성이기도 하다는 점 때문일것이다 학습자의 학습 수준을 온당하게 측정(測定) 할 수 없다는 점은 문학이 교과목으로 설정되는 데 갖게 되는 난점이기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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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교육방법 에 대한 내용 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교육과定義(정이) 속성 에 맞게 적합한 문학교육방법의 중요성을 깨닫고 학생들의 올바른 문학학습을 발현시킬 수 있는 교수전략(戰略) 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아
Ⅰ. 문학교수
ⅰ) 문학교수의 의미와 취약점
문학을 교육하는 것은 문학의 성격상 다른 내용의 교과를 교육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아 문학이란, 언어와 문자를 통하여 人生(인생)을 구체적으로 탐구하고 표현하는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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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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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어떤 면에서 국어, 특히 문학은 수준별 교육과정에 가장 들어맞는 교과일 수 있다아 문학의 속성 상 작품에 대한 감상은 학습독자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고, 그것은 어떠한 것이든 정당한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문학의 속성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의 문학교육이 문학의 속성을 올바로 발현 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점에서 다소 회의적이다. 이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보편적 수준에 도달할 것을 요구하지 않고 학습자의 개별적 수준에 맞게 도달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의 신장’이라는 덕목으로 귀결된다
교육부가 제시한 제 7차 교육과정 개정 배경도 이를 지향하고 있는데, 이를 살펴본다면 학습자의 개별성과 다양성, 비규범성에 기인한 창의성을 신장시키려는 의도에 가장 적합한 교과목은 ‘문학’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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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말 - 수준별 교육과정과 ‘문학’이라는 교과목
1997년에 공포된 현생 7차 교육과정은 그 교육목표(goal)에서도 볼 수 있듯이 실제적인 삶 속에서의 국어 활동과 국어 文化의 창달을 강조하고 있다아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지칭되는 7차 교육과定義(정이) 두 가지 특징은 학습자 중심과 창의적 사고의 신장이다. 문학교육방법 , 문학 교육방법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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