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분화와 사회적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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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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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근거로서 그는 18-19세기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난 신앙부흥운동이 단지 믿지 않는 자를 전도하는 운동, 개인의 신앙심을 일깨우는 운동이 아니라, 남을 생각하…(투비컨티뉴드 )
한국교회분화와사회적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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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분화와 사회적 관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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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는 말
II. 교회와 지역싸회
III. 사회적 관심에 대한 양극화 현상
IV. 한국교회의 분화와 개교회주의
V. 效果(효과)적 복지선교를 위한 네트워킹의 necessity 과 해결해야할문제
VI. 나가는 말
II. 교회와 지역싸회
오늘날 많은 목회자들과 교인들은 교회와 사회를 하나의 분리된 槪念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사회와 교회의 관계성은 신약성경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따
구약의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초대교회의 성도들과 사도들도 이러한 신학적 윈리를 바탕으로 교회의 사명들을 감당하였다. 그러나 성서는 이러한 槪念들이 결코 분리된 槪念이 아니라 철저한 유기체적 관계로 결합된 통합적인 개체로 받아들이고 있따 그 예로서 영국의 저명한 구약학자 Christopher Wright는 그의 저서 “Living as the People of God`에서 세가지의 도식 즉 신학적, 경제적, 사회적 도식으로서 일종의 삼각형 구도로 구약성경을 이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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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분화와 사회적 관심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교회는 이념적인 정쟁에 휩쓸려 교회의사회봉사적 사명을 외면한채 복음주의와 자유주의라는 갈등의 도가니속에서 사회적 관심에 대한 견해를 달리함으로서 더욱 교회의 장래를 흐리게 하고 있따 분명한 것은 복음주의건 자유주의건 모두가 교회의 사회적 관심은 교회의 중요한 영역임에 대하여 부인할 수 없다는 것이며 또 그렇게 되어서는 아니된다는 명분에 대하여 동의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학적 도식은 하나님, 경제적 도식은 땅, 그리고 사회적 도식은 사람으로 도식화 하였고 이 세가지 요소들을 서로 조화시키고 연관시킴으로서 구약의 전 과정을 이해하였던 것이다. 여기에서 하나님의 통치의 페러다임은 신학과 사회 그리고 경제를 분리적인 槪念으로 이해하지 않았고 상호보완적이며 상호기능적인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로잔언약에 획기적인 공헌을 하엿으며 탁월한 복음전도자이며 설교가이며, 존 스토트(John R. W. Stott)는 “교회가 사회참여 하는 것은 복음주의의 유산”이라 말하면서 교회의 사회적 사명에 경각심을 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