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의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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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9 0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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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율·속도·용량 등을 기준으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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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고속철의 개통은 우선 교통 측면에서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진입시켰다는 것이다.
또 물류의 혁명도 중요한 문제이다. 고속철도는 사업계획을 2次例나 전면 수정하는 등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한국철도 100년 歷史의 새 장을 여는 큰 성과일 뿐만 아니라 대륙횡단철도 연결 등 동북아 중심 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된다. 비행기도 반나절 생활권을 가능하게 했지만, 운항횟수가 많지 않고 날씨에 따라 결항도 있을 수 있어 철도에 비해 취약점을 갖고 있다아 그러나 철도는 눈이오나 비가 오나 움직인다. 전국 어디를 출근하듯이 갔다가 퇴근하듯이 돌아오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육상교통의 혁명`, `단군 이래 최대 歷史(役事)`등 각종 수식어가 붙어 다니는 우리나라의 고속철도는 세계에서 5번째이자 1992년 천안-대전 시험선 구간에서 첫 삽을 뜬 지 12년만의 결실이다. 지난 60년대 이후 政府(정부)는 산업화와 함께 도로 중심의 교통망을 확충해 갔으나 경부축으로 인구산업이 집중되면서 국토의 불균형 개발이 심화됐고 수송능력도 포화 상태에 다다랐다. KTX 로고에서 K의 푸른색은 future 지향적인 이미지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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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의건설
순서
1.KTX란?
2. KTX 건설연혁
3.고속철도를 둘러싼 정치경제 비리 및 국가정책에 대한 drawback(걸점)
4. 고속철도로 인한 環境(환경)파괴 실태(實態) 보고
5. 日本 의 신칸센과의 비교
6. KTX의 결과
7. KTX 의 drawback(걸점) 및 향후 Task
1. KTX란?
KTX는 Korea Train Express의 약자다. X의 붉은 색은 차량곡선을 응용했다. 고속철 차량도 푸른색이다. 이 때문에 경부축의 수송난을 덜기위한 대책으로 지난 83년 경부고속전철 도입타당성 조사를 거쳐 89년 5월 서울-부산 고속철도 신선 건설방침이 결정됐다. 고속철도 건설사업은 국가 물류망의 기본 축인 경부고속도로의 용량 부족에 따른 수송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으로 1970년대 초부터 논의되기 스타트했다. 고속철이 여객을 실어 나름으로써 그 외의 철도가 물류수송에 이용될 수 있다아 이로 인한 물류비용이익만도 1조8500억원으로 추산된다된다.
고속 철도가 의미하는 것은 전국의 반나절생활권·물류의 혁명·삶의 질 윤택·국토의 균형발전 등이며, 의식구조의 變化(변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