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理論,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理論과 콜버그理論의 비교(도덕성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9 04:20
본문
Download : 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의 비교(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hwp
인지발달 theory 에서는 도덕 적 추론능력, 즉 도덕적 사고와 판단능력이 연령에 따라 어떤 양상으로 발달해 가는가에 관심을 두고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도덕성 발달도 일련의 단계를 거치면서 진행된다고 보았다.
나) 文化적 보편성이 부족하다.
나)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를 과소평가하고 있다
2. Kohlberg theory 에 대한 비판
가) 연구방법의 타당성이 부족하다.
도덕성발달theory 중에서 가장 影響(영향)력이 …(To be continued )
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의 비교(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 , 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의 비교(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 피아제 Piaget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 비교 도덕성발달이론 비판 교육적 시사점
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理論,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理論과 콜버그理論의 비교(도덕성발달理論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다.
설명
Download : 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의 비교(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hwp( 75 )
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理論,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理論과 콜버그理論의 비교(도덕성발달理論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
%EC%9D%9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C%BD%9C%EB%B2%84%EA%B7%B8(Kohlberg)%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B%8B%A8%EA%B3%84%EC%84%A4,%20%ED%94%BC%EC%95%84%EC%A0%9C%EC%9D%B4%EB%A1%A0%EA%B3%BC%20%EC%BD%9C%EB%B2%84%EA%B7%B8%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D%8C%90),%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1.gif)
%EC%9D%9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C%BD%9C%EB%B2%84%EA%B7%B8(Kohlberg)%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B%8B%A8%EA%B3%84%EC%84%A4,%20%ED%94%BC%EC%95%84%EC%A0%9C%EC%9D%B4%EB%A1%A0%EA%B3%BC%20%EC%BD%9C%EB%B2%84%EA%B7%B8%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D%8C%90),%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2.gif)
%EC%9D%9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C%BD%9C%EB%B2%84%EA%B7%B8(Kohlberg)%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B%8B%A8%EA%B3%84%EC%84%A4,%20%ED%94%BC%EC%95%84%EC%A0%9C%EC%9D%B4%EB%A1%A0%EA%B3%BC%20%EC%BD%9C%EB%B2%84%EA%B7%B8%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D%8C%90),%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3.gif)
%EC%9D%9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C%BD%9C%EB%B2%84%EA%B7%B8(Kohlberg)%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B%8B%A8%EA%B3%84%EC%84%A4,%20%ED%94%BC%EC%95%84%EC%A0%9C%EC%9D%B4%EB%A1%A0%EA%B3%BC%20%EC%BD%9C%EB%B2%84%EA%B7%B8%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D%8C%90),%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4.gif)
%EC%9D%9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C%BD%9C%EB%B2%84%EA%B7%B8(Kohlberg)%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B%8B%A8%EA%B3%84%EC%84%A4,%20%ED%94%BC%EC%95%84%EC%A0%9C%EC%9D%B4%EB%A1%A0%EA%B3%BC%20%EC%BD%9C%EB%B2%84%EA%B7%B8%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D%8C%90),%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5.gif)
%EC%9D%9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C%BD%9C%EB%B2%84%EA%B7%B8(Kohlberg)%EC%9D%98%20%EB%8F%84%EB%8D%95%EC%84%B1%20%EB%B0%9C%EB%8B%AC%EB%8B%A8%EA%B3%84%EC%84%A4,%20%ED%94%BC%EC%95%84%EC%A0%9C%EC%9D%B4%EB%A1%A0%EA%B3%BC%20%EC%BD%9C%EB%B2%84%EA%B7%B8%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9C%20%EB%B9%84%ED%8C%90),%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6.gif)
피아제,Piaget,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Kohlberg,도덕성,발달단계설,피아제이론과,콜버그이론,비교,도덕성발달이론,비판,교육적,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도덕성발달theory
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theory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theory 과 콜버그theory 의 비교(도덕성발달theory 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
목차
도덕성발달theory
I. Piaget의 도덕성발달theory
II.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1. 1수준: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가)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나) 2단계: 개인적 욕구 충족 지향
2. 2수준: 인습 수준의 도덕성
가) 3단계: 대인관계와 사회적 역할 지향
나)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3. 3수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가) 5단계: 사회적 계약 지향
나)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III. 도덕성발달theory 에 대한 비판
1. Piaget theory 에 대한 비판
가) 아동의 규칙 concept(개념) 발달을 잘못 analysis(분석) 했다.
다) 단계가 반드시 불변적인 것만은 아니다.
라) 여성들의 도덕적 판단 수준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
마) 도덕적 행동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IV. 도덕성발달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도덕성발달theory
도덕성의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들은 크게 정신analysis(분석) theory , 학습theory , 인지발달 theory 의 세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정신analysis(분석) theory 에서는 부모에 대한 동일시 결과로 부모의 도덕적 기준을 내면화함으로써 양심과 초자아가 발달해 간다고 보고, 학습theory 에서는 보상과 처벌에 의한 조건화와 특정한 모델을 observe함으로써 도덕적 행동을 학습한다고 본다.
나)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를 과소평가하고 있다
2. Kohlberg theory 에 대한 비판...
도덕성발달theory
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theory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theory 과 콜버그theory 의 비교(도덕성발달theory 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
목차
도덕성발달theory
I. Piaget의 도덕성발달theory
II.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1. 1수준: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가)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나) 2단계: 개인적 욕구 충족 지향
2. 2수준: 인습 수준의 도덕성
가) 3단계: 대인관계와 사회적 역할 지향
나)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3. 3수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가) 5단계: 사회적 계약 지향
나)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III. 도덕성발달theory 에 대한 비판
1. Piaget theory 에 대한 비판
가) 아동의 규칙 concept(개념) 발달을 잘못 analysis(분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