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게임의 뉴미디어로서의 influence과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19:07
본문
Download : 컴퓨터 게임의 뉴미디어로서의 영향과 이해.hwp
이것은 부지불식간에 홍수처럼 범람하는 각종 게임관련 잡지와 공략집의 출판, 통신상의 동…(省略)
순서
컴퓨터 게임의 뉴미디어로서의 influence과 이해






레포트/공학기술
컴퓨터게임의뉴미디어로서의영향과이해 , 컴퓨터 게임의 뉴미디어로서의 영향과 이해공학기술레포트 ,
설명
Download : 컴퓨터 게임의 뉴미디어로서의 영향과 이해.hwp( 22 )
,공학기술,레포트
다. 메스컴 원론 시간에 배운 「현대 미디어의 등장」에서와도 같이 1941년에 최초로 텔레비전이 등장했을 때에 이 새로운 물건이 가지고 올 중요한 effect(영향) 을 예상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컴퓨터게임의뉴미디어로서의influence과이해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의 제기
- 기존 게임에 인터넷(Internet)이 결합된 결과 및 effect(영향) analysis
제2절 문제의 연구 goal(목표)
제2장 이론(理論)적인 논의
제1절 기존 미디어의 이론(理論)을 통해 본 뉴미디어로서의 게임
1. 구조 주의적 analysis
2. 현상적 effect(영향) 에 대한 두 견해
1) 컴퓨터게임의 부정적 효율에 관한 연구들
2) 컴퓨터게임의 긍정적 효율에 관한 연구들
제3장 컴퓨터게임의 상호 작용성의 특징과 플레이어에게 주는 effect(영향)
제1절 컴퓨터 게임의 가상 현실성이 주는 effect(영향)
제2절 실제 게임 analysis (스타크레프트를 예로)
제4장 결 론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의 제기
20 세기에 인간이 이룩한 가장 현란한 업적은 아마도 컴퓨터와 인터넷(Internet)으로 대표되는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일 것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성 文化(culture) 와 관련하여 컴퓨터 게임은 더 이상 일방향적 오락의 도구를 넘어서 사회 구성원들이 끊임없이 직접 참여하고 상호작용을 하는 스토리, 영상, 사운드가 종합된 일종의 미디어로서 깊이 자리를 잡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후 50년이 지난 지금 커뮤니케이션 테크날리지는 가히 혁명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change(변화)는 정치, 경제, 文化(culture) 등의 사회 전반에 직결되어 광범위한 파급 효율를 확산 시킬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시 된다
특히, 文化(culture) 차원에서 테크날리지의 혁신이 나타내는 중요한 의미는 미디어의 環境(환경) change(변화)라는 문제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컴퓨터 기반의 새로운 테크날리지가 文化(culture) 의 change(변화)에 중심으로 부상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미디어의 環境(환경) change(변화)가 지닌 중요한 특징은 “컴퓨터 공학으로 구성된 멀티미디어의 定義(정의)는 ,` 음성, 영상, 데이터 등의 이질적인 형태의 정보를 디지털 신호라고 하는 단일한 신호처리 방식에 따라 통합적으로 처리, 전소으 표시하는 미디어` 라고 할 수 있다 (김영석,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 : 나남, 1997)멀티 미디어의 확장적 발전을 통하여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의 문자 텍스트를 넘어서는 쌍방향적 커뮤티케이션의 복합적 텍스트 구성의 실현” 으로 나타나고 있다 (심광현, 1996) 바로 이점에서 사용자는 이러한 복합 텍스트를 이용하여 프로그램(program]) 에 조작을 가하여 임의적인 변형을 가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게임이 포함된 멀티 미디어를 구성하는 새로운 미디어의 구성 원리라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