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념을 명석하게 하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23:46
본문
Download : 관념을 명석하게 하는 방법.hwp
Download : 관념을 명석하게 하는 방법.hwp( 48 )
관념을 명석하게 하는 방법






설명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오늘날 유포되어 있는 보통의 논리학 책을 훑어 본 사람이면 누구나 槪念에 있어서 明晰(명석)과 曖昧(애매), 判明과 混亂이라는 두 ...
오늘날 유포되어 있는 보통의 논리학 책을 훑어 본 사람이면 누구나 concept(개념)에 있어서 明晰(명석)과 曖昧(애매), 判明과 混亂이라는 두 쌍의 구별을 의심없이 기억할 것이다.
보통 정이되는 바에 의하면 ‘명석’한 관념이란 ‘어디에서 그 관념과 만나더라도 바로 그것으로서 인정되고 따라서 다른 관념으로 오해되지 않는 관념’이며, 이러한 명석함을 缺한 관념은 ‘애매한’ 관념이라 한다.
관념이 아무리 難解(난해)한 형태로 나타나더라도 그것을 認知하지 못하는 일이 없고 또 여하한 상황하에서도 다른것과 혼동하는 일이 없는 사람은 세상에 드물게 보는 탁월한 힘과 명석한 지성을 지니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다른 한편 관념과 친숙해져서 보통의 경우에 있어서는 전혀 머뭇거리는 일없이 그것을 인지할 수 있을 만큼 그 관념을 숙지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는 도저히 …(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오늘날 유포되어 있는 보통의 논리학 책을 훑어 본 사람이면 누구나 개념에 있어서 明晰(명석)과 曖昧(애매), 判明과 混亂이라는 두 ... , 관념을 명석하게 하는 방법인문사회레포트 ,
다. 이 구별은, 두 세기 동안이나 증명되거나 變樣(변양)된 일 없이 잠들고 있었으며, 그리하여 점차 논리학자는 이 구별을 자기네들의 至寶(지보)의 원리로서 간주하기에 이르렀다.
이 定義는 철학용어 중에서는 정연한 것이긴 하나, 이 경우 논리학자들이 정이하고 있는 것이 다름 아닌 ‘명석함’인 이상, 나는 그들이 이 정이를 좀 더 분명하게 해 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