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도덕성 발달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10:51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 - 도덕성 발달이론_1144210.hwp
유아교육-도덕성발달이론 , 유아교육 - 도덕성 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유아교육 - 도덕성 발달이론_1144210.hwp( 55 )
유아교육-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유아교육 - 도덕성 발달이론
민주사회의 市民의 양식을 배우는 도덕교육에 선행하여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도덕성 발달에 관한 제 이론들을 검토 해 보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지도원리와 활동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Ⅰ. 序
Ⅱ.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에 관한 고찰
1. 정신 analysis(분석) theory(이론)
(1) 정신 analysis(분석) theory(이론)의 개요
(2) 도덕성 발달 단계
(3) 평가
2. 인지 발달 theory(이론)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3) Kohlberg theory(이론)의 평가
3. 행동주의 theory(이론)
(1) 행동주의 theory(이론)의 개요
(2) 평가
Ⅲ.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 원리와 활동
1. 도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지도 원리
2. theory(이론)적 적용 및 활동
(1)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활동
(2) 유치원에서 할 수 있는 활동
Ⅳ. 結
도덕성 발달에 관한 제 theory(이론)들을 검토하기 전에 도덕과 도덕성에 관한 정이 을 살펴보면 도덕의 일반적인 정이는 ‘인륜의 대도로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에 준하는 행동이다’라고 할 수 있따
동양에서의 어원적 의미를 보면 ‘도’는 인간이 밝혀야 할 도리이며 사리이고 방도이기도 하다. 초자아는 남근기에 발생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된다.
그러나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한 여러 철학적 관점들과 theory(이론)들이 있어 왔는데, 그 중 대표적인 theory(이론)으로는 도덕성이란 집단이나 권위에 의해 이미 정해져 있는 사회규범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는 정신analysis(분석) theory(이론)과 행동주의theory(이론)과 사회 정이를 합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도덕성으로 보는 인지발달theory(이론)을 들 수 있따 이 세 theory(이론)들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렇게 내…(省略)
민주사회의 시민의 양식을 배우는 도덕교육에 선행하여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도덕성 발달에 관한 제 이론들을 검토 해 보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지도원리와 활동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결책으로 아동이 같은 성의 부모와 동일시하게 되면, 초자아를 통해서 부모의 행동이나 가치기준을 내면화하게 된다된다.
서양에서의 ‘도덕’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mores`에서 나온 것으로 예의, 습관, 생활양식 등을 가르치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그리고 도덕성이란 사회생활에 있어서 그 사회가 구성원 모두에게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따르려는 심성으로써, 그에 대한 인식과 판단, 그렇게 하려는 일련의 실천적 행위, 그리고 행위 속에 유발되는 정서적 측면을 포함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자율적인, 성숙된 자기만의 규범을 창조하는 과정에 까지 확장된 정이 이라 할 수 있따
이러한 도덕성의 발달은 아동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 하는 것을 배우는 중요한 과업의 하나이지만 도덕성이 과연 무엇이며, 도덕성 발달의 정수가 무엇인지를 완벽하게 설명(explanation)해 주는 단일 theory(이론)은 없다.
1. 정신 analysis(분석) theory(이론)
(1)정신 analysis(분석) theory(이론)의 개요
Freud는 인간의 성격구조는 원초아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면서, 도덕성발달은 초지아의 발현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았다.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