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에서의 구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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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5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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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에서는 구원론외에 계시론,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교회론, 종말론으로 나눌 수 있으나 어느 것이 가장 귀하다라고 말할 수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나와있는 서적이나 자료(資料)들을 볼 때 의미의 전달을 빨리 섭렵하기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구원론이라는 것이 너무 방대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종교적인 측면에서 무척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구원론에 관하여 쓴다는 것이 무척 애매하게 되어 버렸습니다. 그러나 나의 편협한 생각으로는 신학을 공부하는 이나 교인들이 가장 먼저 접해야하는 것이 구원론이라고 생각됩니다.
각설하고,
구원이란 말은 도와서 건져 준다라는 헬라어에(소테이리완)에서 나온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구원받아야 신을 알며 종말을 받아 드리며 예수가 나를 위한 구세주이신 것을 깨달아 주(主)의몸된 교회봉사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진정한 교인으로서 다시 태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논점은 ‘어떻게 천국에 이를 수 있는가’를 둘러싼 논쟁이었으며 이는 곳 구원과 직결되는데 즉 가톡릭에서는 “신앙과 함께 선행을 쌓아야 한다.그래서 본 보고자는 여러 인물들의 구원론을 한데 묶어 살펴봄으로써 이 구원론을 좀더 쉽게 다른 이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글을 써보았습니다. 왜냐하면 구교와 신교 즉 로마교황을 중심으로 하는 카톨릭과 면죄부판매 관행에 반발해 나온 루터교 즉 개신교의 구원에 관한 의미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에서의 구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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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에 들어가기 앞서
● 구원론의 종류
○ 바울의 구원론
○ 루터의 구원론
○ 웨슬리의 구원론
● 개신교회와 중세교회의 구원론의 비교
● 결 론
● 참고자료(資料)
처음 이 주제를 받았을 때는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 구원론의 종류
○ 바울의 구원론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따 죄악속에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절대적…(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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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라는 것이 주된 관점이고 개신교에서는 “인간은 신앙만으로만 구원받을 수 있다”라는 것이 주된 관점이기 때문입니다.그 이유는 첫째로 구원의 확신이 없을 때 사명을 감당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이고 두번째는 구원의 은총으로 사명을 감당할때만이 은혜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