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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러티브의 characteristic(특성)과 歷史학습에서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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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5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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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歷史(역사)학의 발달 이래 전문 歷史(역사)연구의 분야에서 쇠퇴하였던 내러티브의 성격과 기능에 대한 논의가 歷史(역사)학계에서 재개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歷史(역사)교육 연구자들은 내러티브가 歷史(역사)사건의 인과관계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킬 뿐 아니라 歷史(역사)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데에도 효능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내러티브는 삐아제의 사고발달단계론의 입장에서 본격적인 歷史(역사)학습이 곤란하다고 인식되어온 초등학생에게 효율적인 歷史(역사)학습을 위한 대책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인지 수단으로서의 내러티브의 기능을 모색하려는 시도로서 보편적 인지발달론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한 영역고유의 인지방식과 이론(理論)적인 관련을 맺고 있다
한때 쇠퇴하였던 내러티브가 다시 등장하게 된 이유와 배경은 무엇인가? 내러티브를 배격하거나 그 가치를 절하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에 대한 반박의 논리는 무엇인가? 歷史(역사)서술의 형식과 歷史(역사)인식의 측면에서 내러티브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개괄적으로 정리(整理) 하고 내러티브의 歷史(역사)학습적 유용성에 대한 논의를 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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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근대歷史학의 발달 이래 전문 歷史연구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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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흔히 설화, 담화 혹은 역사이야기(체)라고 번역되는 내러티브는 역사서술의 보편적이며 전통적 양식이다. 근대역사학의 발달 이래 전문 역사연구의 ... , 내러티브의 특성과 역사학습에서의 활용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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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설화, 담화 혹은 歷史(역사)이야기(체)라고 번역되는 내러티브는 歷史(역사)서술의 보편적이며 전통적 양식이다. 흔히 설화, 담화 혹은 歷史이야기(체)라고 번역되는 내러티브는 歷史서술의 보편적이며 전통적 양식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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