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 연구를 위한 독자반응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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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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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15절에서 제자들의 견해를 물을 때, 독자는 제자들이 어떤 대답을 할지 예상해본다. 어떻게 보면, 우리의 방법은 이야기비평 방법과 유사한 점도 많으나 중요한 차이점도 있다 아마도 가장 큰 차이점은 이야기비평의 경우 이야기 세계의 상황에 대상으로하여는 관심을 가져도 본문이 기록된 history적인 배경은 무시하는 반면, 우리의 방법은 history적 실제 저자가 본문을 기록할 때 염두에 둔 독자의 눈으로 본문을 이해하려 하기 때문에 본문이 기록된 history적 상황에도 관심을 가진다는 점일 것이다. 그리고 14절에서 그 답을 보며 자신의 이해가 옳았는지 틀렸는지 판단하여 지금까지의 이해를 확신 혹은 수정해가며 계속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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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13절에서 독자는 예수의 질문에 대해 사람들이 예수를 누구라고 하는지 궁금해 하며 자기 나름대로 그 답을 예상하게 된다. 그러나 16:17-20을 읽고나서 베드로가 완전하게 예수를 이해했다고 판단했다면 다시 16:21-23에서의 회상을 통해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심각한 문제점(問題點)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며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하게 되는 것이다.
저자가 가정한 독자는 우리가 간략히 살펴본 이런 독서 과정을 통해 본문을 이해해 나가는 것이다. 우리가 이런 독서 과정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할 때 본문을 통해 저자적 독자에게 전달되어야 하는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다. 16절에 있는 베드로의 답변에 대해 또다시 예수의 평가를 예상하고 17절의 회상을 통해 16:13-17을 잘 이해하게 된다된다.
IV. 성서 연구자의 처리해야할문제
신약성서를 해석함에 있어 본문을 통하여 독자에게 전달되는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을 성서의 해석이라고 보고 “저자적 독자”의 눈으로 본문을 해석하려고 할 때, 성서 연구자는 어떤 작업을 하여야 할 것인가? 앞에서 살펴본대로 독자는 틈 메우…(省略)






설명
레포트/감상서평
본문의 13절에서 독자는 예수의 질문에 대해 사람들이 예수를 누구라고 하는지 궁금해 하며 자기 나름대로 그 답을 예상하게 된다 그리고 1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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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예상이 17절의 회상에서 볼 때, 맞았으면 독자는 제자들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고 틀렸으면 독자는 자신이 지금까지 이해한 제자상을 고치고 계속 읽는 것이다. 그리고 14절... , 신약성서 연구를 위한 독자반응비평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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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 연구를 위한 독자반응비평
본문의 13절에서 독자는 예수의 질문에 대해 사람들이 예수를 누구라고 하는지 궁금해 하며 자기 나름대로 그 답을 예상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