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03:45
본문
Download : 교육 심리학_2061670.hwp
교육심리학 , 교육 심리학기타레포트 ,
,기타,레포트


순서
설명
전이의 理論(이론)
(1)형식도야설
1.定義(정의): 인간의 마음(mind)에 관한 상징적인 견해를 반영한 理論(이론). (=능력심리학)
2.형식도야설의 대표적 예
*중세기의 대표적인 교과였던 7자유교과 -도야적 가치가 큰 것으로 인정
*현재 우리들이 배우고 있는 교과목.
3.“형식”: 형식으로서의 능력, 교과를 배울 때 그 sok용을 담고 있는 형식, 즉 일반적 능력 을 배우는 것
4.형식도야설에 대한 도전 Edward L.Thordike. (동형지능검사를 통한 형식도야설의 허구 증명)
William James. (기억능력 측정(測定) 을 통해 각 개인의 타고난 기억 능력은 형식도야를 통해 change(변화)되지 않음을 증명)
5.형식도야설의 현재위치: 묵시적으로 지지되고 있지만 학습 전이효율의 측면에서 보면 지 지도는 미미함.
(2)동일요소설
1.定義(정의): 이전의 학습과 새ㅏ로운 학습 사이에 동일한 요소가 있을 때 서로 연합이 일어난다 는 설.
2.형식도야설과의 차이: 형식도야설-일반전이 강조
동일요소…(To be continued )
교육심리학
다.교육 심리학
Download : 교육 심리학_2061670.hwp( 39 )
교육 심리학을 형식도야설,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이렇게 네 분류로 나누어 intro 하고 있는 글입니다.
레포트/기타
교육 심리학을 형식도야설,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이렇게 네 분류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