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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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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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뒤에 기대승과의 논쟁이 벌어진 유명한 사단칠정론으로 이후 우리나라 유학자로서 이 문제에 언급하지 아니한 사림이 없을 만큼 중요한 주제를 던진 것이다. 그러나 이황의 학문적 근본입장은 진리를 이론(理論)에서 찾는데 있지 않았다. 이, 기의 도덕적 가치를 말함에는 이는 순선무악한 것이고 기는 가선가악한 것인 즉 이는 절대적 가치를 가졌고 기는 상대적 가치를 가진 것이라 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심성문제를 해석함에도 역시 이러한 절대, 상대의 가치를 가진 이, 기의 이원으로 analysis(분석) 하였다. 이황의 학설은 日本 에도 큰 influence(영향)을 메이지시대의 교육이념의 기본 정신을 형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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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교육사상
조선시대 교육사상에 대한 내용을 說明(설명) 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진리를 평범한 일상생활속에 있다는…(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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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성리학과 교육
1)성리학적 교육사상
①人生과 우주의 근본원리를 형이상학적으로 규명하는데 역점을 두어 결국 교육도 이지적, 관념적인 성격을 띠게 됨
②존양;존양성찰-선량한 마음을 보존하고 천부의 본성을 기르는 것
대기심-마음을 크게 하면 천하의 사물을 체득할 수 있음← 성에 기초
③궁리; 도리-천리와 우주의 근본원리, 천인의 관계 및 인도의 원리-를 연구, 구명함 존심양성을 기초로 하며, 존양과 궁리는 성현이 되는 도
④성리학적 교육사상의 궁극적 goal(목표) ; 존심양성을 통한 지어지선의 경지-성현
⑤과거제도와 서원
-현실주의적인 관료주의 파들은 과거에 급제하기 위해 성리학을 공부, 발전시킴
-서원 역시 성균관에 버금가는 사립대학으로서 유학발전에는 나름대로 공헌
⑥성리학적 교육사상으로 말미암아 조선시대 교육은 자주적이고 창의적이며 과학적인 것이 되지 못하고 공리공담과 이론(理論)적 논쟁의 교육적 풍토를 조성하였으며 발전적인 교육사상을 지니지 못함
(가).퇴계의 교육사상
일찍이 경학(經學)을 연구하여 동방유학을 집대성하고 그 학문 사상과 교육을 통하여 수많은 경세치용(經世致用)의 인재를 길러내신 퇴계 이황(李滉)선생은 우주만물은 이(李)와 기(氣)의 이원적 요소로 구성되어 그 중에 하나라도 결핍되면 우주의 만상을 표현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