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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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5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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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스포츠 공연이나 전시회 뿐만 아니라 스포츠 소비재 업체들도 관중을 끌어 판매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선수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스포츠 marketing 관련 기회의 구매자에는 방송사업자, 소비자 판매를 목적으로 라이센싱 권리를 구 입하는 사람이나 라이센싱 제조업체, 대행사, 모든 스폰서쉽이 포함된다된다. (참고, 이종은 2001, p.194)
1-3-2. 스포츠 marketing 의 종사자
스포츠 산업에 관련된 주역들은 분류 기준에 따라 작을 수도 있고 클수도 있을 것이다.스포츠이벤트마케팅 , 스포츠 마케팅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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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글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글입니다.
첫째, 스포츠 marketing 이나 이벤트의 판매자 (공급자)들로써 방송사, 각종 리그, 구단주들, 스포츠 경기단체 라이센서, 대행사 등이 모두 스포츠 경기의 열기를 활용하여 프로모션 기회를 판매한다. 여기서는 4가지 분류로서 판매자, 구매자, 운영 관련 종사자, 선수로 나눠 보았다. 스포츠 marketing 의 상업적 발전과 학문적 연구도 이들이 있기에 유지 및 발전 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경기 운영 관련 종사자란 홍보요원을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이 스포츠 경기가 열릴 수 있도록 지 원을 하게 되는데 화장실, 매점, 관중석 등을 청소, 관리하는 인력이나 …(skip)






,경영경제,레포트
스포츠이벤트마케팅
다.
설명
스포츠 마케팅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1. 스포츠 marketing ...........................................................................................1
1-1. 스포츠 marketing 이란 ..................................................................................1
1-2. 스포츠 marketing 의 history(역사) ..............................................................................1
1-3. 스포츠 marketing 의 구성 .............................................................................2
1-3-1. 스포츠 marketing 의 기본구성 ..............................................................2
1-3-2. 스포츠 marketing 의 종 사 자 ..............................................................3
1-3-3. 스포츠 marketing 의 기본구도 ..............................................................3
1-4. 스포츠 marketing 의 展望(전망) .............................................................................5
1-4-1. 스포츠 marketing 의 시장규모 ..............................................................5
1-4-2. 스포츠 marketing 의 발전 ....................................................................5
1-4-3. 스포츠 marketing 의 사업분야 ..............................................................6
2. 스포츠 이벤트 ...........................................................................................8
2-1. 스포츠 이벤트란? ....................................................................................8
2-2. 스포츠 이벤트의 관념 .............................................................................9
2-3. 스포츠 이벤트의 history(역사) .............................................................................9
2-4. 스포츠 이벤트의 속성 ...........................................................................10
2-5. 스포츠 이벤트의 시장규모 ....................................................................11
2-6. 홍보와 기회를 창출하는 스포츠 이벤트 ...............................................11
2-6-1. 해외 기업의 스포츠 이벤트 사례(instance) ..................................................11
2-6-2. 국내 기업의 스포츠 이벤트 사례(instance) ..................................................12
2-6-3. 국내 기업의 선수 이벤트 marketing 사례(instance) ..........................................13
2-6-4. 틈새 스포츠 이벤트 사례(instance) .............................................................13
2-6-5. 새로운 스포츠 이벤트 사례(instance) ..........................................................14
2-7. 스포츠 이벤트의 성격 및 종류 .............................................................15
3. 올림픽 이벤트 marketing 사례(instance) ...............................................................16
3-1. 올림픽 ...................................................................................................16
3-2. 올림픽 이벤트 marketing 과 TOP ...............................................................17
3-3. 릴레함메르 올림픽 사례(instance) ........................................................................19
3-4. 올림픽 marketing 기본구조 ........................................................................19
4. 결 론 ........................................................................................................19
5. 서지사항 ..................................................................................................20
<그림 1>은 스포츠 marketing 의 구성도로써, 스포츠 marketing 은 기업이 추구해야 할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목표(目標)를 스포츠 이벤트라는 수단을 통하여 홍보, 광고, 판촉 등의 매체재를 고객에게 도달시키는 활동의 의미를 기본적인 구성도로 그려본 것이며, 기업은 스포츠 marketing 을 통해 첫째, 스포츠의 젊음과 역동성 등, 스포츠 이벤트의 명성과 신뢰도를 회사 또는 제품의 이미지와 결합시켜 고객에게 친근감과 설득력을 줄 수 있으며, 둘째 소비자에게 기업의 사회적 기여를 고지, 인식 시킬 수 있다 셋째, 경기장 주위 광고물 설치 및 휘장 사용 등을 통해 직접적이고 확실한 광고 결과 를 거둘 수 있다 넷째, 기업의 내부 고객인 종업원과 관련 거래선의 경기관련 초청 및 참여를 통한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를 얻음으로써 자긍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