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수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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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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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2. 정려 또는 선정(禪定=Dhyana)은 그 한 곳에 의식작용이 한결같이 집중된 상태이다.
03-09. 마음의 전변(轉變)은, 지멸상태에 있던 마음에 잠재인상이 나타날 때에, 그 마음에
잠재인상이 나타나는 것을 지멸한, 찰나의 의식과 찰나의 마음이, 서로 떠나지 않고.
결합되어져, 그 잠재인상이 change(변화)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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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자재품 (自在品)...============================================================... , 요가수트라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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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8. 그러나 이 3단계도, 무종삼매(無種三昧)에 대하여는, 외적인 단계의 수행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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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자재품 (自在品)...






[제3장] 자재품 (自在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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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1. 응념(凝念=Dharana)은 마음(Citta)을 한 곳에 매어두는 것이다.
응념(凝念=dharana) - 마음을 집중시켜서, 하나의 생각이 12초간 지속되는 것.
선정(禪定=dhyana) - 응념(凝念=dharana)의 12배. 12*12=144초간 지속되는 것.
삼매(三昧=samadhih) - 선정(禪定=dhyana)의 12배. 144*12=28.8분간 지속됨.
03-05. 그것들을 확고하게 닦음으로써, 점차로 참된 지혜(prajna)의 빛이 나타나게 된다
03-06. 그 실천은, 단계에 따라서, 행하여진다.
03-07. 앞에서 說明(설명) 한, 금계(禁戒)-권계(勸戒)-좌법(坐法)-조식(調息)-제감(制感)의 5단계가,
삼매에 도달하는 데, 장애가 되는 것을 제거하는, 간접적이고, 외적인 수행법이라면,
응념(凝念)-선정(禪定)-삼매(三昧) 3단계는, 유종삼매에 도달하는 내적인 수행법이다.
03-03. 그 선정이 한결 같은 상태에 있어서, 그 대상만이 빛나고, 자기 자신은 없어진 것과
같이 되었을 때, 그것이 바로 삼매(Samadhih)이다.
03-04. 응념과 선정과 삼매, 이 3경지를 총칭하여, 총체적인 제어(Samyama)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