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경제교류협력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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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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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경제교류협력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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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경제교류협력대안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섬나라 아닌 섬나라로 지내온 것이다. 1998년에는 외환위기로 인해 다소 감소했다가 1999년에는 위탁가공교역의 확대, 금강산 관광사업 및 경수로 건설사업 등 경협 사업의 진전으로 다시 증가했으며, 2000년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된 이후에는 사상 최초로 4억 달러를 초과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2001년 남북교역도 예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1)경제 협력사업과 남북간 위탁가공 교역
남북한간에는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사업, 북한 개성지역 내 공단 조성, 금강산 관광사업 활성화를 위한 경제협력사업이 추진 중에 있다 이와 함께 2000년 12월 제4차 장관급 회담에서 정식 서명한 경제협력 4개 합의서가 발효를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그밖에 경제협력분야가 크게 확대된 사업도 있다 삼성전자의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이 5개 project에서 17개 project로 확대되었으며, 하나비즈 닷컴을 비롯한 엔트랙, 건화 엔지니어링이 북한 지역에서…(drop)
다.
설명
또한 언어와 전통文化의 동질성, 지리적 근접성 등은 거래비용을 크게 줄이게 된다 이를 기초로 남북한간의 사업구조도 자연스럽게 조정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경제통합으로 귀결되어 평화적 통일을 이루게 된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남북한간 교통망의 단절로 육상을 통해 대륙으로 나갈 수 없는 상황이었다.
Ⅲ.한반도경제교류협력의 reality(실태)
1.한반도경제교류협력의 상황
1988년 남북한간 문호개방과 남북한 교역을 민족 내부교역으로 간주하는 ‘민족자존과 통일번영을 위한 대통령 특별선언’(7·7선언)이 채택된 이후 남북교역은 스타트 초기 2천만 달러에도 미치지 못했으나, 1990년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제정, 1994년 ‘남북경협활성화 조치’ 등에 힘입어 1995년에는 2억 달러, 1997년에는 3억 달러를 넘어섰다. 그러나 남북경협이 활성화되고 특히, 경의선과 경원선의 복원이 완공되는 시점이 되면, 한반도는 대륙 철도망과 연결되어 동북아시아 중심이라는 지리적 이점을 인해 물류 거점으로 떠오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