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theory 의 발달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4 15:03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hwp
레포트/법학행정
교육행정theory 의발달사
설명






조직에서 갈등이 해로운 것이 아니라 상호간의 견해차를 이해하고 협동하여
조화스러운 관계를 형성하면, 조직의 공동목적에 기여한다.
5)Moreno - 집단에서의 대인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집단 성원간의 선호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사회측정(測定) 기법(sociometric technique)을 개발
=>학급집단의 인간관계 구조의 이해에 널리 적용
4.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
:교육행정에서의 인간관계론적 접근은 민주적 교육행정, 민주적 장학, 민주적 의사
…(생략(省略))
교육행정 theory 의 발달사
교육행정이론의발달사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법학행정레포트 ,
Download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hwp( 68 )
순서
,법학행정,레포트
다.
☞갈등해결의 방법
ⅰ. 당사자의 한편이 승리하는 지배
ⅱ. 쌍방이 서로 양보하는 타협
ⅲ. 어느 쪽이나 희생되지 않고 이익을 보는 건설적인 통합
2)Lewin - “지도성에 관한 experiment(실험)적 연구”
:지도성을 권위형, 민주형, 자유방임형 으로 나누어 실시한 결과, 민주형이
민주적 집단분위기를 협동성,창의성, 생산성 등을 다른 지도성 유형보다
높이고 있음을 발견<- 인간관계론을 바탕
3)몰멘 -교육행정학은 교수의 필요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그것이 목적이 아니라 수 단이며 봉사활동이라고 함
4)Carl Rogers -“상담theory(이론)”
㉠인간의 행위를 이해하는 가장 유리한 방법은 끊임없이 변동하는 경험
세계에 살고 있는 개인의 내적 관조의 틀에서 보는 것
㉡인간은 그런 실체 속에서 자기의 인간 조건을 실현하고 유지,제고
하려고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