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설게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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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8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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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것은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이 말하는 형식이라는 definition 을 오해한데서 비롯된다 일반적으로 형식이라는 말은 내용이라는 말과 대립쌍으로 사용된다 그런 definition 으로 사용될 때 내용은 알맹이, 형식은 그것을 담는 그릇으로 공간적인 definition 이 들어가게 된다 그러나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에게 있어서 문학은 내용과 형식으로 이분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이 두 개의 기법은 시와 소설의 미학을 발전시켜온 양대 축이며 원동력이기 때문일것이다 조금 비약해서 말한다면 낯설게 하기는 19세기 상징주의에 맞서 반기를 든 러시아 형식주의자들로부터 스타트해서 모더니즘 작가들에 의해 꽃피웠고 친숙하게 만들기는 더 오랜 역사(歷史)와 전통을 갖고 출발해서 리얼리즘 작가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기법이 되었다. 마치 소설에서 스토리와 플롯의 관계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따
2. 낯설게 하기와 러시아 형식주의
낯설게 하기란 말을 처음 제시한 사람은 러시아의 쉬클로프스키라는 사람이다. 예를들어 건…(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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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낯설게 하기’나 ‘친숙하게 하기’는 문학에서 오랫동안 회자되는 대표적인 기법이다. 즉 그들은 문학 텍스트의 내용은 형식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흔히 지나치게 형식에만 집착한다는 점에서 다른 비평유파로부터 형식주의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어떻게 보면 두 개의 기법은 서로 상반된 듯이 보이지만 서로 다른 길을 거쳐 원점으로 돌아오는 숙명적인 관계를 가진다. 이 사람은 러시아 형식주의를 대표하는 인물로 문학과 다른 학문(즉 사회학, 철학, 심리학, 역사(歷史) 등) 사이를 구분해주는 특징이 무엇인가 연구하던 중 그 차이는 문학과 다른 학문들이 언어를 다루는 방식에서 찾아야 된다는 것을 발견해내게 된다 즉 문학을 문학답게 하고 다른 학문 영역과 문학연구 영역을 변별시켜주는 특징을 문학성이라고 할 때 그 문학성은 문학이 사용하는 언어적 특질(말하는 방식)과 관련되며 그것은 바로 낯설게 하기에 의해 특징지어진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