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교육행정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drawback(걸점)과 그 drawback(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12:00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행정 - 일선 초 중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hwp
6)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계속되고 또한 강화되리라고 展望되며, 학교교육에서 장학활동의 강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2. 한국 장학의 problem(문제점)
1) 교육청 장학사의 장학활동
교육청 장학사들은 국가 혹은 지역교육청 차원의 장학goal(목표) 와 지침을 교육 일선에서 실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러한 교육청 장학사들의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problem(문제점)들로는 일선 학교 실정 파악의 부족, 장학방침의 빈…(생략(省略))
사회과학,교육행정,일선,초·중·고등학교에서,이루어지고,있,학교,장학,문제점과,그,문제점,개선하고,보완할,수,있,대책,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교육행정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 [사회과학] 교육행정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행정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 학교 장학 문제점과 그 문제점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 대책 대하여
레포트/인문사회
다. 장학현상을 concept(개념)화하는데 있어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는 이유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장학의 변천과정에 따라 다양한 concept(개념)정의(定義)가 있어 왔고, 장학의 규범적 주장과 현실적 조건 사이의 괴리, 그리고 미국 장학theory 과 우리 현실과의 부조화 등이 그 주된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학교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짐에 따라 학생의 학습행위를 돕는 교사의 교수활동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전문적·기술적·봉사적 활동으로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사회과학] 교육행정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drawback(걸점)과 그 drawback(걸점)을 improvement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설명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행정 - 일선 초 중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hwp( 16 )
[사회과학] 교육행정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drawback(걸점)과 그 drawback(걸점)을 improvement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순서
![[사회과학]%20교육행정%20-%20일선%20초%20중%20고등학교에서%20이루어지고%20있는%20학교%20장학의%20문제점과%20그%20문제점을%20개선하고%20보완할%20수%20있는%20대책에%20대하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D%96%89%EC%A0%95%20-%20%EC%9D%BC%EC%84%A0%20%EC%B4%88%20%EC%A4%91%20%EA%B3%A0%EB%93%B1%ED%95%99%EA%B5%90%EC%97%90%EC%84%9C%20%EC%9D%B4%EB%A3%A8%EC%96%B4%EC%A7%80%EA%B3%A0%20%EC%9E%88%EB%8A%94%20%ED%95%99%EA%B5%90%20%EC%9E%A5%ED%95%99%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A%B7%B8%20%EB%AC%B8%EC%A0%9C%EC%A0%90%EC%9D%84%20%EA%B0%9C%EC%84%A0%ED%95%98%EA%B3%A0%20%EB%B3%B4%EC%99%84%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B%8C%80%EC%B1%85%EC%97%90%20%EB%8C%80%ED%95%98%EC%97%AC_hwp_01.gif)
![[사회과학]%20교육행정%20-%20일선%20초%20중%20고등학교에서%20이루어지고%20있는%20학교%20장학의%20문제점과%20그%20문제점을%20개선하고%20보완할%20수%20있는%20대책에%20대하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D%96%89%EC%A0%95%20-%20%EC%9D%BC%EC%84%A0%20%EC%B4%88%20%EC%A4%91%20%EA%B3%A0%EB%93%B1%ED%95%99%EA%B5%90%EC%97%90%EC%84%9C%20%EC%9D%B4%EB%A3%A8%EC%96%B4%EC%A7%80%EA%B3%A0%20%EC%9E%88%EB%8A%94%20%ED%95%99%EA%B5%90%20%EC%9E%A5%ED%95%99%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A%B7%B8%20%EB%AC%B8%EC%A0%9C%EC%A0%90%EC%9D%84%20%EA%B0%9C%EC%84%A0%ED%95%98%EA%B3%A0%20%EB%B3%B4%EC%99%84%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B%8C%80%EC%B1%85%EC%97%90%20%EB%8C%80%ED%95%98%EC%97%AC_hwp_02.gif)
![[사회과학]%20교육행정%20-%20일선%20초%20중%20고등학교에서%20이루어지고%20있는%20학교%20장학의%20문제점과%20그%20문제점을%20개선하고%20보완할%20수%20있는%20대책에%20대하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D%96%89%EC%A0%95%20-%20%EC%9D%BC%EC%84%A0%20%EC%B4%88%20%EC%A4%91%20%EA%B3%A0%EB%93%B1%ED%95%99%EA%B5%90%EC%97%90%EC%84%9C%20%EC%9D%B4%EB%A3%A8%EC%96%B4%EC%A7%80%EA%B3%A0%20%EC%9E%88%EB%8A%94%20%ED%95%99%EA%B5%90%20%EC%9E%A5%ED%95%99%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A%B7%B8%20%EB%AC%B8%EC%A0%9C%EC%A0%90%EC%9D%84%20%EA%B0%9C%EC%84%A0%ED%95%98%EA%B3%A0%20%EB%B3%B4%EC%99%84%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B%8C%80%EC%B1%85%EC%97%90%20%EB%8C%80%ED%95%98%EC%97%AC_hwp_03.gif)
![[사회과학]%20교육행정%20-%20일선%20초%20중%20고등학교에서%20이루어지고%20있는%20학교%20장학의%20문제점과%20그%20문제점을%20개선하고%20보완할%20수%20있는%20대책에%20대하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D%96%89%EC%A0%95%20-%20%EC%9D%BC%EC%84%A0%20%EC%B4%88%20%EC%A4%91%20%EA%B3%A0%EB%93%B1%ED%95%99%EA%B5%90%EC%97%90%EC%84%9C%20%EC%9D%B4%EB%A3%A8%EC%96%B4%EC%A7%80%EA%B3%A0%20%EC%9E%88%EB%8A%94%20%ED%95%99%EA%B5%90%20%EC%9E%A5%ED%95%99%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A%B7%B8%20%EB%AC%B8%EC%A0%9C%EC%A0%90%EC%9D%84%20%EA%B0%9C%EC%84%A0%ED%95%98%EA%B3%A0%20%EB%B3%B4%EC%99%84%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B%8C%80%EC%B1%85%EC%97%90%20%EB%8C%80%ED%95%98%EC%97%AC_hwp_04.gif)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problem(문제점)과 그 problem(문제점)을 改善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논하여 보시오.
1. 장학의 concept(개념)
장학에 관한 많은 concept(개념)정의(定義)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학이란 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으로써 교수-학습과정을 改善하고 학교의 goal(목표) 를 성취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행사하는 교육지도성1), 교수행위의 改善을 위하여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2), 교육활동을 改善하기 위한 모든 지도·조언활동3) 및 교사의 수업改善을 위한 제반 지원적 활동4) 등으로 정의(定義)되고 있다 그러나 장학에 대한 concept(개념)은 다양하고 혼란스럽기까지 하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원래 장학이라는 영어의 supervision은 ‘위에서 바라본다.’, ‘뛰어난 사람이 높은 눈으로 감시한다.’라는 말이 된다 또한 감시와 감독이란 뜻도 있다 5) 바꾸어 말하면, 전통적으로 장학이란 시학(視學) 또는 감시·감독의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