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지적 능력의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9 05:42
본문
Download : 아동기 지적 능력의 발달.hwp
보존개념(槪念)이란 외형 이 變化해도 중간에 더하거나 빼지 않는 한 질량과 같은 물리적인 내용은 그대로 보존된다는 것을 말한다. 보존개념(槪念)의 획득은 한 상황에만 집중되던 주의를 다른 상황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탈중심화(decentration)가 이루어진 결과라고도 볼 수 있따
이와 같이 구체적 조작기에 오면 탈중심화로 인해 높이 하나만에 주의를 기울이던 일면적, 직관적 사고에서 벗어나, 높이와 넓이의 관계를 동시에 고려하게 되는 다면적,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이때 전조작기 아동은 물의 양이 變化했다고 생각하지만,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물을 담은 용기의 모양이 변했더라도 물의 양은 같다는 개념(槪念), 즉 보존된다는 것을 안다. 가역성의 원리란, 원래의 컵으로 다시 되돌려 부으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간다는 것을 말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보존개념(槪念)의 획득이다.
아동기 지적 능력의 발달
아동기에 오면 아동은 인지적으로 성숙하여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사고와 이해가 變化하게 된다 이전의 전조작적 사고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사고과정을 보인다. 이러한 보존개념(槪念)의 획득은 동일성, 보상성, 가역성의 원리라는 3차원의 논리를 이해하게 됨으로써 가능해진다. 사고의 탈중심화는 보존개념(槪念)의 획득뿐 아니라, 전조작기에선 제한된 능력을 보였던 여러 가지 assignment도 해결할 수 있게 한다. Piaget는 이를 구체적 조작사고라 칭하였는데, 그에 의하면 이 단계에서 아동은 여러 가지 개념(槪念)적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고 한다. 즉 사물을 크기나 길이, 명암과 같은 양적 차원에 따라 순서적으로 나열할 수 있는 서열화 능력도 생기게 된다
또한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생각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유목화의 assignment도 해결할 수 있게 된다…(省略)
레포트/기타
아동기,지적,능력,발달,기타,레포트
아동기 지적 능력의 발달
설명



아동기 지적 능력의 발달
Download : 아동기 지적 능력의 발달.hwp( 85 )
아동기 지적 능력의 발달 , 아동기 지적 능력의 발달기타레포트 , 아동기 지적 능력 발달
순서
다. 보상성의 원리란, 컵 하나는 높이가 높지만, 다른 컵은 대신 밑면이 넓다는 것이다. 동일성의 원리란, 중간에 양을 더하거나 째지 않아 그 양이 동일하다는 것이다. 높이가 높고 폭이 좁은 컵의 물을 높이가 낮고 넓은 컵에 옮겼을 때, 양은 같지만 물의 높이가 낮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