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의 특성(特性)과 원리, 피아제의 유아 사회적 놀이 발달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11:11본문
Download : 유아놀이의 특성과 원리, 피아제의 유아 사회적 놀이 발달단계.hwp
아동은 놀이를 통해 기쁨, 슬픔, 불안, 좌절, 질투, 공포, 분노 등 모든 감정을 표현하는데, 이러한 감정이 표출을 통해 아동의 부適應이나 갈등 및 기타 문제행동이 자연스럽게 치료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런 능력들은 반복적인 놀이를 통해 향상된다된다. report 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R…(省略)
유아놀이의 특성(特性)과 원리, 피아제의 유아 사회적 놀이 발달단계
유아놀이의 특성(特性)과 원리, 아동의 인지발달과 놀이의 관계 및 피아제의 유아 사회적 놀이 발달단계에 대해 조사한 data(자료)입니다. 여러분에게 아무쪼록 활용이 되길 바랍니다. , 유아놀이의 특성과 원리, 피아제의 유아 사회적 놀이 발달단계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Download : 유아놀이의 특성과 원리, 피아제의 유아 사회적 놀이 발달단계.hwp( 13 )
다. 아이들은 규칙과 방식을 만들어 가면서 마음껏 상상력을 키우고 표현하는데 이것이 바로 창의성 개발의 시초가 되는 것이다. 놀이를 울적한 감정을 위한 배출구로 간주하는 정화이론(理論)도 갈등론적 관점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아
2. 놀이와 인지발달에 관한 학자들 이론(理論)
• Herbert Spencer(1873)의 잉여 에너지 이론(理論)(surplus energy theory)
놀이는 아동의 남아도는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허용하는데 필요한 것이라고 보았다.
(1) 놀이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언어적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影響과 놀이 의 자발성, 목적성 및 발달적 욕구 충족 측면을 강조한다. 놀이가 아동의 욕구와 감정을 가장 자연스럽게 분출할 수 있는 창구의 역할을 해 준다고 주장하는 자기표현이론(理論)이 이를 대표한다.
이 같은 놀이의 치료적 efficacy에 대해 ① 욕구를 만족 시켜주는 매체의 역할을 하고 ② 놀이에서 얻는 만족은 놀이 결과에 의한 것이 아니라 놀이 과정중에 맛보게 되며, ③ 아동에게 인상 깊었던 사건이나 경험이 놀이 속에 반복적으로 재현됨으로써 그 상황에 숙달 되거나 동화되어 문제를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說明(설명) 했다. 레포트 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아주 어린 아이들의 놀이에는 규칙이나 방법이 따로 없다.






레포트/인문사회
1. 서론: 아동의 인지발달과 놀이
1) 놀이의 정이
2)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의 의미
2. 놀이와 인지발달에 관한 학자들 이론(理論)
3. 놀이의 분류
1) 사회성 발달적 분류
2) 인지발달적 분류
4. 연령에 따른 아동발달의 속성 및 상호작용 방법
1) 0 ~ 1세
2) 1 ~ 2세
3) 2 ~ 3세
4) 3 ~ 4세
5) 4 ~ 6세
5. 연령에 따른 인지발달과 놀이의 형태
1) 영아기 : 출생- 2세
6. 상징놀이의 발달과정
1) 2세이후 ~ 5 세
7. 2세 이후 유아의 일반적 속성 과 적절한 놀잇감
1) 인지적 속성 : 지적·사회적·운동 발달
2) 아동기의 놀이형태
신생아가 모빌을 보는 것부터 딸랑이를 가지고 흔드는 것, 블록으로 성을 쌓는 것까지 모든 놀이에 기초적인 인지 능력들이 필요하다.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유아놀이의 특성과 원리, 아동의 인지발달과 놀이의 관계 및 피아제의 유아 사회적 놀이 발달단계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2) 놀이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아동들이 친구오의 관계, 또래집단간의 관계, 보육자와의 관계 및 사회성인들과의 관계에서 체험하는 감정상의 갈등, 이해, 관심의 대립에 의한 갈등 및 투쟁 상황에서의 놀이기능을 중시한다. 여러분에게 아무쪼록 활용이 되길 바랍니다.